농구 언오버 배팅, 어떻게 안전하게 할까? 리스크 관리 3대 전략 (5시간전 작성)
농구 언오버 배팅, 어떻게 안전하게 할까? 리스크 관리 3대 전략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오늘은 프로 농구 배팅을 하면서 확률이 높으면서도 초보자분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언 오버 전략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특히 NBA 리그를 보면 화려한 득점과 빠른 공수 전환으로 인하여 보는 재미와 함께 배팅을 즐길 수 있는데요. 배터들 중 상당수가 오버배팅을 걸면서 경기를 즐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언 오버 배팅에서 기준점은 오즈 메이커들의 데이터 기반으로 매겨진 기준이기 때문에 기준점에 따라 언 오버의 배당률은 바뀌게 됩니다.
특히 농구에서 오버 배팅을 할 때 한 번이라도 공격 흐름이 끊기거나 상대의 수비가 타이트해서 공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갑작스럽게 언더 경기의 양상으로 분위기가 바뀌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 팀의 평균 득점률 데이터만 참고해서 언 오버 배팅하는 것은 자칫 돈을 잃는 배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농구 경기의 오버배팅을 할 때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더욱 안정적으로 배팅할 수 있는 전략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농구 언·오버 배팅 리스크 관리 방법 3가지를 알아보자!
1. 팀별 블락(Block)·인터셉트(Intercept) 비율 산출: 득점 흐름 예측의 핵심
가장 먼저 눈여겨봐야 할 데이터는 팀별 수비 관련 지표들입니다. 오버 배팅이기 때문에 각 팀의 공격 능력을 봐야 하는 게 아니겠느냐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보다 더 중요한 데이터가 바로 수비 관련 데이터들입니다. 오버의 경우에 양 팀의 공격이 순조롭게 된다는 가정하에 확률적으로 높은 배팅 전략이지만, 상대 팀의 블락이나 인터셉트가 많은 경우에는 자칫 경기의 흐름을 끊어 언더의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기 때문에 언 오버 배팅에서는 특히나 중요한 데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속적인 득점이 이루어지는 쿼터별 게임에서 블락으로 인하여 수비의 흐름 또는 분위기가 바뀐다면 1분 동안 공수의 공방이 계속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NBA의 경우에는 보스톤과 같은 팀이 수비 관련 지표가 높은 편에 속하며 상대 팀의 속공 기회나 공격 기회를 방어적으로 잘 대처하는 팀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한 번의 공격을 끊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템포 자체를 느리게 만들고 상대 팀도 공격을 섣불리 못 하게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오버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농구에서 오버 배팅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점적으로 봐야 할 데이터는 인터셉트나 블락과 관련된 수비 지표들이며 이 수치가 높은 팀과 경기한다면 오버 배팅을 최대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수비 리바운드 성공률 vs 언더(Under) 배팅: 방어력이 만든 결과
두번째는 수비 리바운드 성공률을 눈여겨 보는 것입니다. 오버 배팅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중 하나는 공격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득점으로 연결시켜야하는 부분이며 추가적으로 공격에 실패했을 때도 수비 리바운드를 못하게 막아야하는 것입니다. 만약 상대팀의 수비 리바운드 성공률이 높다면 이 또한 오버 배팅에 저해되는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블락과 인터셉트가 공격되는 과정에서 발생이 되는 거라면 수비 리바운드는 득점 존 내에서 방어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비 리바운드 성공률이 높다는 의미는 상대방의 공격 기회를 막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언더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만약 수비 리바운드가 강한팀이라면 상대방의 공격이 한번에 성공해야함을 의미하며 두번,세번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플레이를 할 것입니다. NBA리그의 경우에는 밀워키 경우 수비 리바운드 성공률이 높은 팀으로 알려져있으며 이로인하여 상대팀의 공격 연속성이 떨어지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반대로 공격 리바운드가 좋은 팀이 있다면 해당 팀의 경우 공격권을 연속적으로 취하여 득점의 기회로 이어지게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오버 배팅을 하는데 유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속공 전개가 빠른 팀 피하기: 과다 득점 상황에서 벗어나는 방법
마지막으로 속공 전개가 빠른 팀이라면 언더 배팅을 회피해야 합니다. 농구에서 가장 빠르게 득점이 일어난 경우는 속공에서 시작됩니다. 속공 전술을 잘 활용하는 팀은 5초도 안되는 시점에서 2득점을 하게 되는데요. 양팀의 속공이 빠르게 이어지는 경기를 보면 1분내에도 10점의 득점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렇듯 농구는 분위기를 타게 되면 오버, 언더의 방향이 갑작스럽게 바뀌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속공 전술을 잘 사용하는 팀에 배팅을 할 때는 언더 배팅을 회피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속공이 빠르다는 것은 유효 슛팅이 많으면서도 공격의 전개를 빠르게 풀어나가는 전술을 취할 확률이 높다는 의미며 공수 리바운드에 이은 속공찬스를 만들어 오버 배팅에 상당히 유리하게 만듭니다. 만약 오버 배팅에 건다면 속공이 많은 팀을 배팅하는 것이 유리하며 반면 언더 배팅을 하는 상황이라면 해당 팀을 최대한 배제하고 배팅을 하시는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은 농구에서 언오버 배팅을 하는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언오버는 언더, 오버 2가지 경우만 분석하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쉽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적어도 농구 언오버를 배팅할 때는 위에서 언급드린 데이터들을 살핀 다음 배팅하시는 것이 성공적인 배팅을 하실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꾸준히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팀별 주요 경기의 수비,공격 지표들을 눈여겨 보시고 최소한의 리스크로 배팅하시는 것이 롱런하시는 지름길입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