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야구와 MLB의 차이점을 통한 배팅 노하우 3가지 (5시간전 작성)
대만 야구와 MLB의 차이점을 통한 배팅 노하우 3가지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오늘은 최근 삐끼삐끼로 유명한 이주은 치어리더가 진출한 대만 야구 리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시아에서 한국, 일본만큼 야구에 대한 인기가 많은 나라 중 하나인 대만은 프로야구 리그가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배팅의 기회도 많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NPB와 MLB에 비해 상대적인 인지도가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늘 대만 야구 리그만의 특징을 잘 파악하신다면 좋은 배팅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대만 야구만의 특징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만 프로 야구는 CPBL이라고 불리는데 다른 리그와는 차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배팅 팁은 여러분들의 승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오늘은 대만 프로야구의 특징 3가지를 알아보면서 어떻게 배팅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만 야구만의 특징 3가지
1. 타격중심의 리그를 이해하라
다른 어떠한 프로 야구 리그보다 재미있는 리그가 바로 CPBL입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투수의 경기력보다는 타자의 타격중심인 리그이기 때문이죠. 이는 대중들에게 많은 재미를 줌과 동시에 경기에서는 오버 전략이 가장 유효합니다. 투수의 선수층 자체가 얇으므로 투수가 어떤 선수냐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외국인 투수가 아닌 자국 리그의 투수가 나온다면 오버 배팅이 유효한 경기들이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이 때문에 오버 배당에 배팅하는 것이 유리하며 여기에 더해 핸디캡 배팅을 같이한다면 2경기를 묶어서 배당이 3~4배 정도 폴더를 만드는 데도 유리합니다.
오버 배팅을 축으로 승패를 같이 배팅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단폴을 노린다면 오버배팅에 배팅을 하고 2 폴더를 한다면 오버배팅에 플핸이나 마한으로, 고배당으로 배팅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입니다. 타자들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투수보다는 타자 중심의 리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활용하면 승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 토종 선발투수가 아닌 경기를 주목해라
두번째는 외국인 선수 의존도가 높은 대만 리그에서 외국인 투수가 선발로 등판했는지를 같이 확인하는 것입니다. 타격중심의 대만 리그임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수가 등판했을 때는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처음 대만 리그를 배팅하실 때는 선발투수의 이름에 따라 배팅하거나 팀의 전적을 활용하여 배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토종 선발 투수가 나오는 경기와 아닌 경기를 나누어 데이터를 확인해 본다면 외국인 선수들이 선발로 나섰을 때의 득점률이 평균 대비 낮다는 것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외국인 투수들이 구사할 수 있는 공의 구질이 다양한 것도 있기 때문이고 이 때문에 대만 토종 타자들이 제대로 된 스윙을 못 해서 점수가 낮게 발생하는 것이죠.
이를 활용하여 토종 투수들이 출전했을 때는 오버 배팅을 위주로 배팅하고 외국인 선수들이 나올 때는 언더 배팅을 기준으로 접근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야구의 경우 실점이 한번 나오면 대량 실점이 나오는 경우로 많이 이어지기 때문에 초반에 외국인 투수가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실점률이 낮으므로 대량 실점률로 이어지기가 쉽지는 않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외국인 선발 투수의 여부를 잘 체크하고 배팅하시기를 바랍니다.
3. 불펜 붕괴가 주는 후반전의 역전을 지켜보기
마지막 불펜 라인업에 대한 관점입니다. 야구의 경우 9회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경기의 흐름이 갑자기 뒤바뀌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유는 왜 그럴까요? 일반적으로 선발, 불펜,마무리로 이어지는 투수라인업에서 불펜투수의 선수층이 두꺼울수록 경기 흐름이 유지되기 마련이지만 타격리그 중심인 대만에서는 불펜 투수의 선수층이 두껍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의 중반과 후반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경기의 흐름이 완전히 뒤바뀌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초반에 득점을 내면서 분위기가 좋았더라도 불펜이 무너지면서 선수들에게 어이없이 점수를 헌납하는 때도 많이 발생합니다.
불펜 선수층의 소모가 많은 만큼 후반부에 역전이 많이 일어나는 리그이기도 하고 이 때문에 경기 전체의 승패나 언오버 배팅을 하기보다는 오히려 이닝별 스페셜 배팅을 하는 것이 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가령 4이닝 스페셜 매칭으로 선발진과 불펜으로 이어지지 않는 배팅 말이죠. 특히 실점률이나 에러율을 확인하다 보면 어떤 팀과 선수의 실수가 잦은지도 같이 점검할 수 있습니다. 더욱 세부적인 데이터를 활용할 때는 이닝별 에러율이나 실점률을 같이 확인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대만 야구 리그가 MLB 리그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MLB 리그는 세계 최고의 리그인 만큼 대만 리그를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대만 야구 리그는 다른 리그와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배팅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전체적인 경기를 예측하고 배팅하기보다는 4이닝 스페셜 매치나 언오버 배팅 접근으로 바라본다면 여러분들의 승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대만 야구 리그가 낯설겠지만, 오늘 팁을 잘 기억하시고 배팅에 활용하신다면 수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