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 도박 스캔들의 재발견: 그들은 왜 스포츠에 빠졌나? (5시간전 작성)
역사 속 도박 스캔들의 재발견: 그들은 왜 스포츠에 빠졌나?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스포츠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오랜 시간 동안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온 분야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스포츠가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산업을 이룬 이유는 그간에 스포츠가 주는 즐거움과 재미 그리고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성장할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포츠도 많은 고비가 있었습니다. 스포츠의 공정성을 해치는 도박 스캔들이 항상 존재해 왔는데요. 스포츠에 있어서는 안 될 승부조작 사건과 도박과 연계된 많은 스캔들이 시대마다 존재하면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당시에 스포츠와 관련된 도박은 뉴스 신문의 일면을 장식하면서 사회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그 여운은 꽤 오랜 기간 남아 있었습니다. 단순히 과거의 사건 중 하나로 마무리 짓기에는 대중들의 시선을 피하기는 어려웠고 이러한 도박 스캔들 하나로 스포츠 배팅 문화가 변질되는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도박 스캔들의 사건들은 대중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데요. 역사 속 도박 스캔들의 사건들을 살펴보면서 과거에 어떠한 사건이 있었는지 그리고 왜 발생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충격과 반전! 도박 스캔들이 바꾼 스포츠의 역사 3가지!
1. 블랙삭스 스캔들(1919년 월드시리즈)
1919년 월드 시리즈는 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충격적이고 논란이 많은 사건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1919년 당시 사회 문화적으로는 대공황 이후로 경제 상황이 극도로 나쁜 상황이었습니다. 경제가 안 좋았기 때문에 선수들의 처우에 관한 이야기가 수면위로 올랐고 구단주와 선수들 간의 마찰이 많은 시기였죠. 경제가 어렵다 보니 구단주 입장에서는 유능한 선수들에게도 많은 돈을 주기가 어려웠고 지속적인 재정난에 유지가 어려웠습니다. 선수들의 월급이 낮았기 때문에 새로운 수입을 얻고자 하는 열망이 강했고 이러한 상황 속 월드시리즈의 승부조작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1919년 월드시리즈 시카코 화이트 삭스 선수들이 도박 브로커들과 가담하여 고의로 경기에서 패배하는 사건을 만들게 됩니다. 당시 사건으로 인하여 화이트삭스는 '블랙삭스'라는 오명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하여 메이저리그의 오명뿐 아니라 구단 자체의 악영향을 주었으며 이후 팬들과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하여 커미셔너 제도를 도입하면서 도박 규정을 강화했습니다. 이는 메이저리그에서 독립적인 관리 기구를 만들어 리그내 규율과 정책을 총괄하였으며 공정성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한 조사와 징계를 내리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승부조작과 같은 도박 스캔들을 최소화할 수 있었고 현재 오늘날까지 해당 규정을 기반으로 메이저리그는 운영 중입니다.
2. 피트 로즈 사건
두 번째 사건은 피트 로즈 사건입니다. 이번 사건은 선수 출신이자 감독이었던 피트 로즈가 도박에 연루된 스캔들을 말하며 자신의 팀에 본인 스스로 배팅하여 논란이 커진 경기중 하나입니다. 피트 로즈의 경우 메이저리그에서 선수와 감독을 연이어 하면서 명성을 이어온 유명한 선수였는데 이번 도박 사건으로 오명을 남겼습니다. 자신이 감독으로 있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팀의 스타일과 상황을 잘 알고 있었고 이를 활용하여 도박에 가담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메이저리그에서 영구 제명이 되었고 명예의 전당도 입성 불가 하는 징계를 받아야만 했습니다.
당시, 이 사건으로 인하여 팬들에게는 실망을 주었고, 다른 선수나 감독들에게는 도박 관련 규정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를 다시 한번 경고하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해당 사건 이후로 메이저리그뿐 아니라 다른 미국의 스포츠에도 영향을 끼쳤으며 도박 금지 규정을 강화하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스포츠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행위는 단순히 경기의 공정성뿐만 아니라 팬들의 신뢰까지 잃으면서 스포츠의 문화가 무너질 수 있는 중대한 사건이 되었습니다. 선수 생활과 감독 생활 둘 다 했던 피트 로즈였기 때문에 대중의 실망감은 더 클 수밖에 없었습니다.
3. 그 외 눈여겨볼 만한 스캔들 & 승부조작 사례
마지막은 축구와 관련된 도박 스캔들입니다. 유럽에서 마피아가 가장 많이 활동하고 정경유착이 돼 있는 이탈리아입니다. 이탈리아 세리에 A의 경우 칼초폴리 사건이 가장 유명한데요. 이는 칼초폴리가 심판을 매수하여 경기를 조작 가담한 사건입니다. 해당 조작 사건으로 인하여 큰 논란을 일으켰으며 유벤투스와 몇몇 명문구단들은 징계를 받았고 리그의 공정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외 농구나 배구와 같은 분야에서도 심판들의 매수로 인하여 편파 판정이나 승부조작이 일어난 사건이 비일비재합니다. 또한 E 스포츠에서 스타크래프트가 한순간에 인기가 식은 이유도 승부조작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재윤의 경기조작으로 인하여 스타크래프트 리그 전체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대중들을 떠나보내는 사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도박 스캔들은 스포츠 산업과 규정 전반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공정성을 훼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스캔들로 오늘날 많은 스포츠 규정이 생겼고 보다 큰 변화를 끌어내면서 안정적인 스포츠가 운영되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과거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온 스포츠는 도박 사건으로 인하여 명예를 실추하기도 하였지만 오늘날에는 규정이 강화되어 도박스캔들의 빈도수가 많이 줄어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보이지 않는 어딘가에서는 도박과 연계된 스캔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 스포츠 문화는 더 공정하고 더 나은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대중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