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야구 핸디캡 배팅 전략 꿀팁 3가지를 알아보자! (5시간전 작성)
야구 핸디캡 배팅, 최고의 전략은?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오늘은 야구 종목을 배팅하는 데 있어 가장 유리한 전략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야구는 매니아층이 탄탄한 스포츠 종목 중 하나로 꼽힙니다. 특히 다양한 옵션의 배팅을 할 수 있다는 점도 배팅을 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한 흥미거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에 이야기할 주제는 야구의 핸디캡 배팅을 하는 데 있어 어떤 포인트들을 잡고 배팅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총 3가지로 키워드를 잡자면 선발 투수 그리고 최근 타선 분석 마지막으로 핸디캡 배팅의 위험성까지 3가지 소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핸디캡 배팅은 초보자들이 접근하기에 다소 어려울 수는 있지만 한번 해보고 나면 다른 배팅보다 더 쉽게 승률을 높일 수 있는 배팅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야구 핸디캡 배팅을 할 때 어떤 포인트에 주목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핸디캡 배팅 승률을 높이기 위한 공식 3가지
1. 선발 투수에 주목하라
가장 첫번째는 선발 투수를 눈여겨 봐야하는 것입니다. 선발 투수는 야구 그 어떤 사람들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발 투수의 컨디션에 따라 상대방에게 점수를 크게 낼 수도 있고 잘 방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핸디캡 배팅에서는 선발 투수의 최근 컨디션과 성적들을 함꼐 비교하면서 이닝별 어떠한 투구를 했는지 그리고 상대 팀에 대한 경기 결과거 어땠는지까지 꼼꼼히 따져봐야합니다.
대부분의 선발 투수는 본인들에게 잘 맞는 팀이 있고 반면 상성인 팀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예를들면 좌타자를 상대로 약한 선발 투수가 좌타자들의 타선이 많은 팀을 만났을 때는 아무래도 불리한 플레이를 할 수밖에 없는 것처럼 말이죠. 단순히 선발 투수가 그 팀의 대표 또는 에이스가 나왔다해서 무조건 선발 투수가 좋구나 라는 생각보다는 그 투수가 상대 팀에 대한 어떠한 플레이를 했었는지 과거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해보고 실점 확률이 어떤지 그리고 몇 이닝까지 소화할 수 있는지 등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최근 선발 투수의 경기 결과를 보면서 어떠한 플레이를 하고 있는지 집중 분석하는 것도 핸디캡 승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타선의 중요성과 최근 타자들의 분석해보자
선발 투수가 한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 그 역할을 충분히 서포트하고 보완해줄 수 있는 포지션들이 바로 주요 타선들의 컨디션입니다. 선발 투수가 잘해서 방어를 잘하면 좋겠지만, 결국 핸디캡 이상의 점수를 내야 승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타선이 어떠한지를 봐야합니다. 야구의 경우 혼자서 홈런을 치는 경우가 아니면 혼자서 점수를 낼 수 있는 확률이 적은 스포츠이기 때문에 연속되는 타선이 얼마나 잘 갖춰져있고 점수를 낼 수 있는지가 점수를 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타자들의 최근 성적들이 핸디캡 배팅에서 보다 편하게 배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유리한 기회로 바꿔주기도 합니다.
보통 순위권 팀의 대결의 경우 승패에 대한 핸디 점수는 1.5점으로 정해집니다. 이 경우에는 투수의 방어력도 중요하지만 타선의 2점 차이가 발생해야 핸디캡 승리를 따낼 수 있기 때문에 타선 분석은 더 중요해 집니다. 특히 1~4번 타자들의 타선 컨디션이 직전 3개 경기의 평균 득점률을 따져보면서 점수를 낼 수 있는 팀인지를 잘 확인해보고 핸디캡 배팅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타선들이 좋다하더라도 큰 점수를 낼 수 없다면 핸디캡 배팅에서는 오히려 마핸(마이너스 핸디)에 배팅하는 것이 더욱 승률이 높아집니다.
3. 핸디캡 전략의 외부 요소를 이용해보자
핸디캡 전략은 외부 변수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야구의 경우 연속적인 스케쥴이 잡히는 경우 주요 선수들과 후보 선수들의 교체가 이루어지게 되고 1군 라인업의 피로도가 많아질수록 경기에 대한 변수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 때 핸디캡 배팅을 잘 이용 한다면 보다 승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예를들어 타선이 1군에서 2군으로 바뀌었을 때 오히려 상대 팀의 최근 전력을 비교해보고 0.5 마이너스 핸디캡 배팅을 한다면 승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핸, 플핸 2가지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것은 주요 선발 선수들의 부재와 최근 득점률, 실점률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해서 봐야합니다. 마핸을 배팅할 때에는 그만큼 우위에 있어야 유리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헛점 또는 리스크들을 면밀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며, 최근 경기력과 연승률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반대로 플핸에 배팅을 한다면 외부적인 요소를 조금 더 확인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외부적인 요소로 꼽히는 가장 큰 리스크가 바로 날씨인데요. 약간의 비가 예정되어있는 스케쥴이 있다면 오히려 플핸을 받는 팀에게 배팅하는 것이 승률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왜냐하면 날씨에 의해 양팀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상황이 온다면 점수를 온전히 내기 힘든 상황이 발생하며 득점이 잘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때 플핸에 배팅하면 보다 손쉽게 배팅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핸디캡 배팅을 하기 위해 살펴봐야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핸디캡 배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상황에서 플핸에 배팅할지, 마핸에 배팅할지를 정확하게 구별하여 배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적으로 플핸이 좋은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마핸이 더 유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외부적인 변수가 많을 경우에는 플핸팀에 배팅하는 것이 오히려 좋으며, 그것이 아니라면 마핸도 충분히 검토 후 배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꽁나라였습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는 소식으로 찾아봽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