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경기에서 심판의 판정이 가져오는 3가지 결과 (5시간전 작성)
경기 내용에 따른 심판 판정의 3가지 영향도는?
안녕하세요 꽁나라입니다! 여러분 스포츠 경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뭘까요? 경기장을 뛰어다니는 선수들의 컨디션? 날씨?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심판의 판정은 경기결과를 좌우할 만큼 상당히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스포츠 경기를 보다 보면 심판의 판정 하나에 항의하는 선수들의 모습들을 보면서 저렇게까지 화낼 일이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판정 하나하나가 팀의 게임 분위기라든지 흐름을 빼앗고 빼앗길 수 있기 때문에 경기 결과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판의 편파판정이 가져오는 경기 분위기는 상당히 큰데요. 단순히 게임의 점수를 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선수들의 체력적인 부분이나 분위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관중의 응원에도 찬물을 끼얹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게 봐야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말만 해서는 잘 이해가 안 되실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스포츠 심판 판정이 경기 결과에서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심판 오심이 경기에 가져오는 결과 3가지!
심판의 오심은 경기 내내 선수들의 열정적인 노력이 빛을 발휘하는 순간 오심 및 편파판정으로 결과가 뒤바뀌기도 하죠. 이런 판정은 경기의 승리나 패배뿐만이 아니라 팀 전체에게도 동기부여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심판의 판단은 항상 중립적이어야 하지만 인간적인 실수는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이에 관해서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심판 오심 및 판정이 경기에 가져오는 결과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스포츠에 대한 반감과 관중들의 불신 증가!
실제 경기 도중에 나오는 파울 카드 한 장이 가져오는 나비효과를 상상해보신 적 있나요? 분명히 내가 응원하고 있는 팀이 이기고 있었고 분위기도 좋았는데 심판의 연이은 오심 때문에 팀 분위기가 다운이 되고 선수들의 동기부여와 의지를 꺾어버리는 사태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러한 사소한 하나하나가 쌓여 경기결과를 뒤집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축구 경기 같은 경우는 페널티 박스내에서의 파울 하나로 경기의 결과와 흐름이 한 번에 바뀔 수 있습니다.
골로 연결되게 되면 동점 또는 역전이 되면서 팀의 사기가 떨어짐은 물론이고 의욕이 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홈팀이나 원정으로 가서 응원하는 팬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스포츠에 대한 불신이 팽배해지기 때문에 심판의 오심은 스포츠의 공정성을 무시하는 것과 더불어 상호 간 신뢰를 떨어뜨리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진정으로 스포츠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실망감을 안길 만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심판의 오심은 있어서도 안 되고 불필요한 판정은 피해야 합니다.
2. 선수들의 사기 및 동기부여 저하의 원인!
스포츠 경기는 한 번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A매치나 리그 경기가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그러므로 플레이어들의 보다 보면 동기부여가 정말 중요합니다. 만약 심판의 오심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영향을 끼친다면 어떨까요? 특히 스포츠는 점수로 결과를 매기기 때문에 점수에 영향을 주는 오심의 경우 더욱더 치명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축구로 치면 페널티 킥이나 농구에서는 중요한 순간에 자유투, 야구에서는 볼과 스트라이크의 판정 등 경기결과에 영향을 줄 만한 요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심판의 말 한마디와 판정 하나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팀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1부, 2부 리그의 승격 또는 강등이 걸린 경기일 경우는 말을 하지 않아도 중압감을 잘 아실 겁니다. 이런 경기는 각 팀을 응원하는 팬들도 의미심장한 분위기입니다. 부당한 판정 때문인 리스크로 선수들이나 팬들에게 사기 및 동기부여를 저하하는 오심은 있어서는 안 됩니다.
3. 감독의 전술 패배로 인한 부정적 영향!
경기를 하는 데 있어서 선수들의 능력치 또는 컨디션만큼 중요한 것의 감독 코치의 전술입니다. 선수들의 기량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감독을 잘못 만나면 힘을 못 쓰는 것과 같은데요. 심판의 오심과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만약 심판의 오심 때문에 퇴장 또는 경고카드를 받음으로써 팀의 전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선수가 아웃이 된다면 어떨까요? 감독이 오늘 하고자하는 전술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팀의 승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동등한 상황에서 경기하는 경기에서 하나의 오심으로 선수 한명이 퇴장당하는 리스크는 감독입장에서 전술을 수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퇴장과 관련된 오심의 경우 팀의 전술 뿐 아니라 수적 열세에 힘입어 경기결과를 뒤집는데도 영향을 줍니다. 다른 구기종목과 다르게 축구는 퇴장을 당하게 되면 수적열세를 안고 경기를 해야 하는데요 그러므로 전술의 공백이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물론 농구의 경우에도 퇴장을 당하게 되면 후보선수가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분위기라든지 전술을 구사하기가 어려워 전력약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스포츠 심판 판정이 경기 결과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포츠는 어떤 것보다도 공정해야하고 신뢰가 있어야 팬들의 인기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판의 말 한마디에 경기결과가 좌우될 수 있는 만큼 판정은 신중해야하며 정확해야합니다. 모든 스포츠의 공정한 경기를 바래면서 저희 꽁나라는 다음에도 좋은 스포츠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